CUSTOMER

언제나 고객님과 함께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제작] 대구홈페이지제작 : 기획의 핵심, 차별성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일 2022-11-28 13:39:30 조회수 309

 

 

 차별성: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와 니즈에 맞추기 위한 기업의 행동

 

제품의 차별화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와 니즈에 맞추기 위한 기업의 행동이다.

소비자들의 소득, 연령, 성격, 기호의 차이는 기업들로 하여금 차별화 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도록 만든다.

 

뚱뚱한 사람은 바지통이 넓은 청바지를 원한다.

단 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베이글보단 도넛을 선호한다.

또한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상품 차별화는 심화된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경우에도 20년 전에 비해서 자동차의 종류와 색상형태 등이 많이 다양해졌다.

이에 따라 생산자들은 소비자들의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틈새시장을 차지할 수 있다.

 

제품의 차별화로 인하여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특정 상표의 상품만을 고집하고 다른 상표의 상품은 배척하는 경향을 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흡연가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자신이 선호하는 특정한 상표의 담배만을 고집스럽게 구매한다.

 

그 특정한 상표의 담배를 생산하는 기업은 독점의 지위를 차지하는 셈이다.

즉 담배라는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다수이므로 경쟁적이지만 소비자가 구매하는 특정한 상표의 담배는 하나의 기업에 의해 공급되는 독점의 형태가 나타난다.

이와 같이 많은 기업이 경쟁적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는 특징을 갖는 산업을 독점적 경쟁이라고 한다.

 

차별성의 구체적 내용

모양과 내용

제품차별화는 모양이나 애용에 따라 차별화의 형태를 나눌 수 있다.

유형에 따른 제품의 차별화는 식당 산업 뿐만 아니라 의류산업에서도 일상복, 정장, 성인복, 아동복, 등산복, 골프복 등으로 차별화가 이루어져 있다.

청바지 업종의 경우에도 옷감, 색상, 스타일 등으로 차별화된 제품이 존재한다.

자전거 산업의 경우에도 일반용, 경기용, 산악용 등으로 차별화 된다.

도서 산업에서도 소설과 비소설, 교양서적과 전공서적 등으로 유형과 내용에 따라 차별화 된다.

 

형태

제품 차별화의 다른 형태는 제품의 품질에 따른 차별화이다.

초밥의 경우 보통 동네식당에서 파는 초밥은 아주 비싼 편은 아니다.

그러나 고급 호텔의 일식당에서 파는 초밥은 꽤나 비싼 편이다.

회전 초밥 집에서 파는 초밥은 접시의 색깔에 따라 값이 두배나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패딩점퍼의 경우도 무겁고 덜 따뜻한 것은 가격이 저렴하나 가볍고 보온이 잘 되는 것은 비싼 가격에 판매된다.

소비자들의 선호와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다양하기 때문에 생산자들은 이에 맞추어 다양한 상품을 차별화 할 수 있다.

독점적 경쟁 기업은 낮은 품질의 제품을 낮은 가격에 높은 품질의 상품을 높은 가격에 마치 다른 상품처럼 판매한다.

 

채널

제품의 판매 장소에 따른 차별화의 형태도 가능하다.

동네의 주유소나 마켓은 그 위치에 따라 소비자에게는 마치 다른 상품처럼 차별화 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동일한 상품일지라도 오랜 단골상점이나 가까운 상점의 상품을 구매한다.

이러한 형태의 차별화는 세탁소, 미용실, 비디오 대여점 등에서도 나타난다. 

 

11111111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대구홈페이지제작 : 웹피플, 웹기획자의 역할
다음글 대구홈페이지제작 : 웹피플에서 홈페이지와 인쇄물을 함께 제작하세요~!

start
PROJECT 견적문의

  • - -